본문 바로가기

유용한것들/그외 실생활 정보

육아 치약.. 우리아이가 쓰는 치약은 안전한가요?(치약궁굼증)


이번 포스팅 역시 스크랩 포스팅입니다.


얼마전 모 프로그램에서 아기 치약에 대해서 나왔는데요, 사실상 걱정이 되지만 어쩔 수 없이 쓰고 있는 동민맘입니다.
그런데 육아 치약 관련 포스팅이 있기에 스크랩해왔습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듣기 전만해도 유아치약. 아무제품이나 사용하고 아무거나 사용했는데

유아치약에 대해서 궁굼한점이 속시원히 나와서 몇자 적어보려고해요.

이 정보는 베스트베이비 잡지책에서 정보를 얻은것이라서 제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는것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유아치약.. 전 아무거나 사용하면 되는줄 알았어요. 하지만 불소가 포함되어있는 제품이 있고

아닌 제품이 있고..참으로 유아치약에 대해서도 모르는게 많더라고요.

그래서 저 혼자 알고 있는 정보를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 싶어서 이렇게 적어본답니다.


1. 치약은 몇살때부터 사용하나요?

수유후에는 반드시 멸균가제나 구강티슈로 잇몸 , 입천장 뺨 안쪽을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닦아주어야 한답니다.

이가 나기 시작하는 6개월부터는 실리콘 칫솔로 닦아주기 시작하는데 충치균이 딱딱한 치아에 달라붙기 때문에

이때부터 칫솔질이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치약은 어금니 나기 시작하는 2세이후부터 사용하는것이 적당하답니다.



치약을 사용하기전의 아이들이 사용하는 구강티슈랍니다. 이 구강티슈는 6세까지 사용하지만

주로 잇몸을 닦아주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답니다.
 

구강티슈의 사용법은 아시죠?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닦아주면 된답니다.

2. 유아치약은 삼켜도 괜찮을까...?

식약청의 기준에 따라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만들어 삼켜도 큰 문제는 없지만 사실 먹어도 되는 제품은 없어요.

3세 미만의 아이는 양치질을 할때 엄마가 옆에서 지켜보며 치약을 뱉을수 있도록 지도해줘야 해요.

특히 불소가 함유되어있는 치약은 반드시 4세 이후부터 사용해야해요.

그 전에 사용하면 치아 표면을 단단하게 만들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는 있지만

반복적으로 과다 섭취하면 구토나 설사등 일으킬염려가 있다고 해요.

또한 너무 어린나이에 사용하면 치아가 갈색으로 변하는 반상치가 나타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해요.

3. 아이들은 꼭 유아용 치약을 따로 사용해야하는가.?

일반치약 = 유아치약

성분의 함량의 차이가 크다고해요!!

일반치약은 연마제가 많이 들어가 있어 아이가 사용하면 치아 마모가 심해질수 있답니다.

따라서 일반치약은 7세 이후에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4. 유아 치약 고를때 주의 해야 할점은..?

양치를 할때 거품이 많이 나는것은 계면활성제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고

이런 합성물질은 자극이 강해 잇몸이 약한 아이들에게 염증을 일으킬수 있답니다.

그래서 계면활성제 함량이 낮거나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게 좋아요.

달콤한 맛을 위해 첨가하는 인공 감미료나 사카린 대신 자일리톨 성분을 함유된것을 구매하도록 해야해요.

치약을 사용할떄 고를때 어떤 치약을 사용해야 할지.. 그리고 일반 치약을 사용할때나

유아 치약을 사용할때나 어떤점이 다른지에 대해 너무 궁굼하고 알아두어야 할 상식이였는데

이렇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맞는 제품.. 계면활성제가 없는 제품이나 합성물질을 사용하는

치약을 사지 말고 그런 회사들은 없어져야 한다고도 생각이 드네요.

똑똑한 부모가 우리아이의 치아를 건강하게 만든다는 말.. 이말 잊지마세요.

저도 오늘부터 집에 있는 치약 버리고 아이들에게 좋은 치약... 사주러 가야겠어요.